[스포츠중계] E-sports 종합뉴스 2024년 11월 12일
넥슨과 크래프톤의 실적 분석
시장 동향: 2분기부터 NK(넥슨∙크래프톤) 의 2강 구도가 본격화되었으며, 3분기에는 이 구도가 더욱 확고해졌다.
실적 유지: 넥슨과 크래프톤은 견고한 실적을 유지하며 하위 그룹과의 격차를 크게 벌리고 있다.
업계 분석: 업계에서는 3N 시대가 저물고 NK 체제가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중견업체 실적 부진: 중견업체 다수가 실적 부진에 빠지며, 업계의 허리가 더욱 얇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프트업의 영업이익 증가
실적 발표: 시프트업은 2023년 3분기 실적을 발표하였다.
매출 및 영업이익:
매출: 580억 원 (전년 동기 대비 52.3% 증가)
영업이익: 356억 원 (전년 동기 대비 120.4% 증가)
주요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의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스텔라 블레이드가 출시 직후 수준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성장 요인: 스텔라 블레이드의 지속적인 판매가 영업이익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위쳐 3의 한국 판매 성과
판매 기념: CD 프로젝트 레드는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의 한국 판매 100만 장 달성을 기념하여 ‘안녕 레드!’ 영상과 아트워크를 공개하였다.
출시 연도: 위쳐 3는 2015년에 출시된 게임이다.
게임 내용: 괴물 사냥꾼인 게롤트가 운명의 아이인 시리를 와일드 헌트의 위협으로부터 구하는 오픈월드 액션 RPG이다.
한국 시장 성과: 2024년 하반기, 위쳐 3는 한국에서 100만 장 판매를 달성하였다.
지스타 2024 기대작 소개
행사 개요: 지스타 2024가 다가오고 있으며, 다양한 게임사가 신작 시연 부스를 마련하고 있다.
기대감: 기자와 수많은 게이머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연작 선택: 시연작이 많아 어떤 부스부터 찾아가야 할지 고민하는 게이머들을 위해 기대작을 정리하였다.
기대작 목록: [겜ㅊㅊ]에서 행사장 시연 작품 중 기대작들을 모아 소개할 예정이다.
넥슨의 3분기 실적 발표
성장세 지속: 넥슨은 3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매출 변화: 한국 매출은 다소 줄어들었으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중국 매출이 138% 증가하며 실적을 견인하였다.
실적 수치:
매출: 1,356억 엔
영업이익: 515억 엔
전년 대비 변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영업이익은 11% 상승하였다.
하프라이프 팬게임 '보리알리스'
팬게임 개발: 하프라이프 시리즈는 2편 이후에도 팬게임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프로젝트 보리알리스: 이 팬게임은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3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체험판이 출시되었다.
개발 엔진: 보리알리스는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되고 있다.
시나리오 공개: 2016년 퇴사한 하프라이프 시리즈 작가가 구상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제작되고 있다.
엠게임 '귀혼M' 출시 소식
출시 일정: 엠게임은 2D 횡스크롤 무협 MMORPG '귀혼M' 의 정식 출시일을 21일로 확정하였다.
사전 예약자 수: 사전 예약자 수는 200만 명을 달성하였다.
게임 특징:
온라인 PC게임 '귀혼' IP 세계관과 콘텐츠를 모바일에 이식한 게임이다.
고유한 시나리오와 무공, 귀여운 캐릭터가 특징이다.
그래픽 스타일: 2D 도트 그래픽으로 구현되었으며, 동양적인 판타지를 재현하고 있다.
위메이드의 공판 진행 상황
공판 진행: 서울남부지방법원 형사합의13부는 12일 중법정에서 장현국 전 대표와 위메이드에 대한 2차 공판을 진행하였다.
법률적 공방: 이번 공판에서는 위믹스 코인 유동화 중단에 대한 허위 공시에 대한 법률적 공방이 다뤄졌다.
검찰 주장: 검찰은 위믹스와 위메이드 주가 간의 인과관계를 주장하였다.
위메이드 변호인측 주장: 위메이드 변호인측은 위믹스와 위메이드 주가는 인과관계가 없다고 주장하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였다.
스텔라 블레이드와 니어: 오토마타 컬래버
DLC 출시 소식: 시프트업은 스텔라 블레이드에서 니어: 오토마타와의 컬래버 DLC를 20일 출시한다고 발표하였다.
DLC 트레일러 내용: 트레일러에서는 스텔라 블레이드 주인공인 이브07이 삼발이 자동차를 타고 아이템을 팔러 다니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다.
캐릭터 변환: 이브07의 모습이 니어: 오토마타의 2B로 바뀌는 장면이 비춰진다.
게임 세계 탐험: 2B의 모습으로 스텔라 블레이드의 세계를 뛰어다니는 모습이 담겨 있다.
위메이드맥스의 경영 체제 변화
경영 체제 전환: 위메이드맥스는 이길형과 손면석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된다.
이사회 결정: 위메이드맥스는 12일 이사회를 열고 손면석 대표이사를 선임하였다.
목표: 각자대표 체제는 게임 개발력 강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확대 및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것이다.
손면석 대표의 역할: 손면석 대표는 위메이드맥스의 전반적인 경영을 총괄하고, 신규 IP 확보 등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네오위즈의 실적 감소
실적 발표: 네오위즈는 12일, 2024년 3분기 실적을 발표하였다.
매출 변화: 3분기 매출은 93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하였다.
영업이익 및 손실:
영업이익: 65억 원 (68% 감소)
당기순손실: 14억 원 (적자전환)
손실 원인: 당기순손실의 주된 원인은 환율 변동에 따른 외화 환산손실이다.
BIC 페스티벌 중국 게임쇼 참가
참가 일정: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는 16일부터 17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위플레이 엑스포 2024에 참가한다.
행사 개요: 위플레이 2024는 상하이 월드 엑스포 전시 및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게임 전시회이다.
참가 목적: BIC페스티벌 조직위원회는 해외 전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BIC 페스티벌 2024에 출품된 4개 작품을 중국 현지에 선보일 예정이다.
참여 기대: 다양한 국가의 게임 개발사와 팬들이 모이는 행사로, 국제적인 네트워킹 기회가 제공된다.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의견서 제출
의견서 제출: 한국게임산업협회는 12일 세계보건기구에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분류의 부당함을 지적하는 의견서를 제출하였다.
WHO의 역할: WHO는 국가 간 건강 정보를 표준화하고 일관된 데이터 수집, 보고, 분석을 지원하기 위해 WHO-FIC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의견 제시 방법: 이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ICD 분류 체계에 대한 수정, 추가, 삭제 등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게임 산업의 입장: 게임이용장애의 질병코드 분류에 대한 반대 의견이 제기되고 있으며, 게임 산업의 입장을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펄어비스의 3분기 실적 발표
실적 발표: 펄어비스는 12일, 2024년 3분기 실적을 발표하였다.
매출 변화: 3분기 매출은 79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하였다.
영업손실 및 순손실:
영업손실: 92억 원
당기순손실: 78억 원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
손실 원인: 매출 감소와 함께 적자 전환의 원인은 다양한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