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와중에 철도·지하철 총파업…교통대란까지 덮치나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5~6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예고해 시민의 발인 지하철이 멈춰 설 위기에 처했다. 각 운송기관과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는 대체·예비 인력을 투입하고 버스 운행 시간을 연장하는 등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4일 철도·지하철 파업 대비 관계기관 수송대책 점검회의에서 “고속·광역버스, 택시, 국내선 항공기 등 가용한 모든 대체 교통수단을 최대한 투입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라”고 주문했다.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경찰청,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코레일 등이 참여했다. 노조의 쟁의 행위로 영향을 받는 구간은 코레일이 운영하는 수도권 전철 1·3·4호선, 경춘·경의중앙·동해선 등과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서울 지하철 1~9호선이다.
이날 경기도와 서울시도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파업 종료 시까지 교통 상황을 24시간 지켜보고 대체교통편 마련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역을 경의권, 경원권, 동부권, 동남권, 경부권, 서해안권 6개 권역으로 구분해 서울 진출입 광역버스 202개 노선에 2141대, 시내버스 46개 노선에 450대를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 배차한다. 혼잡률이 증가하는 노선에는 미운행 중인 예비 차량(광역버스 124대·시내버스 280대)을 신속하게 투입하고 필요시 전세버스를 동원하기로 했다.
시외버스 노선에도 업체별로 보유한 예비 차량을 투입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총 45개 마을버스 노선에 97대를 증차해 152번 더 운행하고 832개 노선, 2923대에 대해선 심야 막차 시간을 1시간 연장 운행한다. 한태우 도 철도운영과장은 “택시조합과 시·군에도 요청해 파업 기간 운행을 독려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5일부터 시내버스 343개 일반 노선의 출퇴근 시간대 배차 시간을 평소보다 1시간씩 연장해 약 6448회 증회하기로 했다. 지하철 1~8호선에는 예비 열차와 대체 인력을 투입해 평상시 대비 86% 수준의 수송력을 유지하겠다는 목표다.
다만 이날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통합노조)의 파업 관련 조합원 찬반 투표가 부결돼 1·3노조만 합법적 쟁의권을 획득한 만큼 시는 노사 간 교섭 결과를 막판까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MZ노조로 불리는 제3노조(올바른노조)와 사측의 교섭이 극적으로 타결된다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제1노조(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만 파업할 가능성이 높고 예상만큼 파급력이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