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고혈압 예방관리의 중요성과 합병증
1.고혈압 예방관리의 중요성
고혈압은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인 1,200만 명이 보유한 가장 대표적인 만성 질환이며 전 세계적으로 사망의 위험요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고혈압은 성인의 사망 원인 중 가장 많은 빈도로 발생하는 심뇌혈관질환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고혈압의 예방과 관리가 국민건강증진에 매우 중요하다.
고혈압은 수축기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때 진단 할 수 있으나 수축기 혈압이 130~139mmHg 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80~89mmHg인 고혈압전단계 에서도 정상혈압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며 향후 고혈압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고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2.고혈압의 유병률과 변동추이
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혈압 유병률은 30세 이상 성인에 서 33%, 20세 이상에서는 29%이다. 20세 이상 남녀 모두에서 고혈압 유병률은2007년 이래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3.고혈압 환자의 심뇌혈관질환 위험인자와 무증상장기손상 및 심뇌혈관 질환
모든 고혈압환자는 혈압이 높은 것 이외에 심뇌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동반된 질환을 평가함으로써 향후 위험도를 예측하고 더 세심하고 엄격하게 관리할 대상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험도평가에 중요한 지표로는 혈압 수치 이외에도 1) 연령, 흡연, 비만, 이상지질혈증, 혈당 상승, 조기 심질환의 가족력, 당뇨병과 같은 심뇌 혈관질환 위험인자와 2) 미세알부민뇨¸ 좌심실비대, 망막증, 동맥경화증, 동맥경직도 증가와 같은 무증상장기손상, 3) 뇌질환, 심장질환, 만성콩팥병, 말초혈관질환과 같은 이미 드러난 심 뇌혈관질환 동반 여부가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
무증상 장기손상이란 임상적으로 이미 드러난 심뇌혈관 질환의 전단계로서 철저히 관리하지 않으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심부전, 그리고 말기 콩팥병등으로 발전하여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남게 된다. 따라서 모든 고혈압 환자는 적절한 혈압 조절과 더불어 동반된 위험인자를 교정하고 무증상 장기 손상 여부를 반드시 평가하여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4.맺음말
심뇌혈관 질환은 전세계적으로 사망률의 원인 1-2위에 드는 매우 중요한 질환이며 고혈압은 여기에 독립적인 위험요소로 작용한다. 40세 이하, 비만하지 않고 고혈압의 가족력이 없다면 매 2년마다 혈압을 측정하고 40세 이상, 비만이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매년 혈압 측정을 하여 조기에 고혈압을 진단하고 적절히 조절한다면 치명적인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평소에 생활 습관개선을 통한 위험인자 조절이 우선되어야 하며 여기에는 고혈압 질환에 대한 관심과 개선의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